12주간 라인댄스가 여성노인의 BDNF, DHEA-S와 에스트로겐, Apolipoprotein B에 미치는 변화

The Change of 12 week Line Dance on BDNF, DHEA-S and Estrogen and Apolipoprotein B in Elderly Women

국문초록 12주간 라인댄스가 여성노인의 BDNF, DHEA-S와 에스트로겐, Apolipoprotein B에 미치는 변화 김 지 원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스포츠과학과 본 연구는 60-70세 여성노인을 대상으로 12주간 라인댄스 프로그램이 치매 예방인자 및 노화지연호르몬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대상자 선정은 자발적 참여를 동의한 60-70대 여성노인을 10명의 통제그룹과 10명의 라인댄스그룹으로 분류하였으며 운동기간 중 성실히 참가하지 않은 1명을 제외시킴으로 라인댄스그룹 9명과 통제그룹 10명, 총 19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12주간의 라인댄스 프로그램은 노인들이 쉽고 재미있게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경쾌한 음악(32count)에 맞추어 스텝을 밟는 동작으로 구성하여 주 3회 실시하였다. 매회 준비운동 10분, 본운동 40분, 정리운동 10분, 총 60분간 11-14 RPE 로 12주간 실시하였다. 분석항목으로는 BDNF, DHEA-S와 에스트로겐, Apolipoprotein B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12주간 라인댄스 프로그램 실시 후 BDNF는 라인댄스 그룹에서 증가하였으나 통제그룹과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12주간 라인댄스 프로그램 실시 후 DHEA-S는 라인댄스 그룹에서 증가하였으나 통제그룹과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12주간 라인댄스 프로그램 실시 후 Estradiol(E2)는 라인댄스 그룹에서 증가하였으나 통제그룹과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12주간 라인댄스 프로그램 실시 후 Apolipoprotein B(Apo-B)는 라인댄스 그룹에서 감소하였으나 통제그룹과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12주간 라인댄스 프로그램이 BDNF, DHEA-S와 에스트로겐, Apolipoprotein B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되며 치매예방 및 노화를 지연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