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운동선수의 진로준비 과정에 대한 탐색적 연구 : 고등학교 수영선수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교 수영선수들이 진로를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 탐색하고, 행동하고, 결정하기까지 경험한 특성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수영선수의 진로 동기, 고등학교 수영선수의 진로선택 기준과 영향요인, 고등학교 수영선수의 진로준비과정에서 겪는 현실적 고충, 고등학교 수영선수의 진로준비행동 특성은 무언인가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현재 고등학교 수영선수, 중도탈락자, 진학한 수영선수, 실업팀 선수로 구성된 총 11명의 연구 참여자들과 연구주제에 관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면담자료는 귀납적 분석으로 범주화 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수영선수들의 진로 동기를 탐색하기 위해서 먼저 연구 참여자들의 진로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현재 고등학교 수영선수들의 진로는 실업팀과 대학진학의 두 가지 방향으로 분석되었으며 다수의 학생들이 실업팀보다는 대학진학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업팀을 희망하는 선수들은 대학에 진학하게 되었을 때 공부와의 병행으로 훈련에 몰입할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주를 이루었고, 대학진학을 희망하는 선수들은 학업에 대한 아쉬움과 혹여나 운동선수가 아닌 2차적 진로계획에 대한 차선책의 기회가 있다는 생각이 주를 이루었다는 것을 발견 할 수 있었다. 둘째. 진로준비 과정에서 진로선택 기준을 분석한 결과, ‘롤모델’, ‘해온 일이여서’, ‘적성에 맞아서’, ‘비전’, ‘성적부진’, ‘준비과정으로 생각’ 등 다양하게 나타났고, 그 중 가장 주목 할 2가지 요인은 롤 모델과, 성적부진으로 나타났다. 셋째. 진로준비 과정에서 경험하는 현실적 고충과 진로 장벽을 분석한 결과 ‘공부와 운동 병행’, ‘좁아진 대학의 문’, ‘진로선생님의 부제‘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에서 밝힌바와 같이 고등학교 수영선수들의 진로준비 과정에서 영향을 받는 주요타자들은 부모, 지도자, 선배로 나타났지만 정작 이들은 현실적인 고충에 있어서는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만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로준비 과정에서 겪은 진로준비행동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문제 1, 2, 3 에서 도출된 하위범주를 살펴본 결과 참여자들이 진로준비과정에서 가장 힘들다고 생각한 것으로 ‘공부와 운동 병행’, ‘좁아진 대학의 문’, ‘진로선생님의 부제’로 나타났다. 이는 연구문제 3번에서 도출된 진로준비 과정에서 경험하는 현실적 고충과 진로 장벽에 대한 결과가 고등학교 수영선수들이 현재 겪고 있는 진로준비행동의 대표적 특성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큰 사회적 사건으로 인한 정책적 변동이 주는 파장이 연구 참여자들의 응답에서도 그 심각성을 말해주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은 공부와 운동을 병행해야 하는 추가적인 상황에 기존의 운동량을 줄여지지 않아 감당하기가 힘들 정도의‘피로’를 문제점으로 호소하고 있었고 진로준비과정에서 필요한 부분에 대한 응답은 공히 ‘체육계 맞춤 진로설계’를 주장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