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로브 공기 저널 베어링으로 지지되는 회전체의 불균형 질량의 크기와 위상이 동적 거동의 크기와 베어링 전달력에 미치는 영향

On the Rotordynamic Characteristics and Transmitted Bearing Force of Three Lobe Air Journal Bearing Supported Rotor: Effect of Imbalance Amplitude and Phase Angle

공기를 윤활제로 사용하는 공기베어링은 회전축과 베어링 사이의 마찰력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에 볼 베어링과 같은 구름요소 베어링보다 고속 회전기기에 사용하기 적합하며, 회전기기의 작동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특히 3 로브 베어링은 단순 원통 형상의 슬리브 베어링보다 강성과 감쇠가 뛰어나고, 휘돌림 현상으로 야기되는 회전축-베어링 시스템의 불안정성 측면에서 좀 더 안정적인 설계가 가능하다. 본 연구는 3로브 베어링 시스템의 회전축이 가지는 불균형질량들의 크기와 위상각이 회전축의 동적 거동과 베어링 전달력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적 방법을 통해 예측하였다.

Air Bearings; Three lobe bearings; Rotordynamics; Imbalance response; Bearing transmitted for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