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 회전기기에 적용되는 3 로브 공기 저널 베어링의 진동 측정

Keywords Air bearing; Three lobe bearings; Vibration Measurement

Abstract

공기 베어링은 오일보다 점성이 작은 공기를 윤활제로 사용하는 베어링으로, 부품간 기계적인 접촉이 없고, 마찰이 적어 고속회전기기에 적합하다. 또한 오일을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적이고, 경량화와 소량화가 가능하여, 그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공기 베어링을 적용한 회전기기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3 로브 베어링은 3개의 로브 형상으로 이루어진 베어링으로, 오프셋(Offset)과 예압(Preload)의 설계 인자를 통해 베어링 간극을 조정하여 베어링의 강성 및 감쇠 능력을 향상시킨다. 3 로브 베어링은 원형 슬리브 베어링보다 고속에서 아동기(Subsynchronous) 주파수 성분의 진동으로 인한 불안정성을 감소시키며 전반적으로 회전축-베어링 시스템의 동적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회전기기에 적용되는 3 로브 공기 저널 베어링의 진동을 실험적으로 측정함으로써 베어링의 특성과 회전축-베어링 시스템의 안정성을 규명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