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급유 터보압축기에 적용되는 공기 포일 저널 베어링 및 베어링 실험장치 제작

Abstract

공기 포일 베어링은 무급유 베어링의 한 종류로서, 가스터빈 및 터보압축기 등 다양한 터보 기계에 적용되고 있다. 최근의 연구로는 자동차용 터보차저에 공기 포일 베어링을 적용한 사례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무급유 터보압축기에 적용하기 위한 공기 포일 저널 베어링을 제작하였으며, 제작된 베어링의 부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실험 장치를 구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