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체로켓엔진용 전기펌프: 최근 특허 분석

Keywords

Electrically driven pumps; Liquid rocket engines; Space launch vehicles

Abstract

우주발사체 액체로켓엔진에 사용되는 추진제 공급시스템은 공급방식에 따라 가압시스템과 터보펌프 시스템으로 나누어진다. 그러나 최근에는 배터리의 용량증가로 인하여 모터로 구동되는 전기펌프를 적용한 로켓엔진이 터보펌프 로켓엔진을 대신하여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기존에 사용되었던 터보펌프 시스템은 가스발생기에서 생성된 고온의 가스를 이용하여 액체 추진제인 연료와 산화제를 고압으로 로켓엔진 주연소기에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터보펌프의 구성요소인 가스발생기와 터빈을 전기모터로 대체하면 펌프의 제어가 용이해지며, 시스템이 보다 간단해지고, 터보펌프를 구동하는데 사용되었던 만큼 추진제의 양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는 액체로켓엔진에 적용 가능한 전기펌프 시스템의 특허 동향 분석을 통하여 전기펌프 기술의 특징과 방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