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건설현장 사고 및 재해 예방 시스템 구축

Development of Construction Management System for Preventing Accidents and Disasters

기존 건설 현장의 무사고, 무재해 달성 최적화를 위한 스마트 건설 현장 관리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하여, 건설현장의 구성 요소인 모든 시설, 장비, 차량, 구조물, 근로자....들을 사물로 보아 양방향 지능적 소통하는 사물인터넷 기술을 융복합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에서는, 사물인터넷 비콘을 사용하여 적정 장비위치...등의 정보와 함께 효율적 현장관리와 사고, 재해 대응 네트워크를 수행 할 수 있는 지능형 무사고, 무재해, 공정 최적화 스마트 사물인터넷 현장관리 시스템을 제안하고, RFID/비콘기반 장비 스마트 관리 시스템,Community Mapping 위치 기반 양방향 현장 사고 예방 시스템을 본 논문에서 제안하였다.

건설현장 스마트 관리 시스템; RFID/비콘; Community Mapping; 사고예방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