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용 3D 프린터 전용 모르타르의 개발을 위한 기초적 물성평가

Keywords 3D 프린터; 건설; 모르타르

Abstract

3D프린터 기술의 활용 범위는 의료, 건축, 나노 전자 분야 등으로 그 적용범위가 한계 없이 넓은 분야에 적용되어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반면, 건설분야 적용에 대한 연구는 국내에 있어서는 아직 연구가 미비한 것이 실정이다. 그 이유로는 정형적이지 않은 큰 규모 및 환경적 요소가 고려된 소재의 개발이 필요하며, 속도, 정밀도, 프로세스 등의 단위기술 요소의 충족이 이루어 져야 하는 기계적 측면 때문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 분야의 3D 프린터 적용을 위한 전용 모르타르 소재를 개발하고, 그 결과물에 대한 기초적 물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압축강도는 39.1mpa, 유동성 150mm이상 확보되며, 1마력의 송출기를 통해서 원활히 배출되는 적층성 높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기초물성 평가이므로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 및 평가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