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용 3D 프린터 전용 모르타르의 개발을 위한 기초적 물성평가

Fundamental Properties of Mortal for the Application of the Construction 3D Printer

3D프린터 기술의 활용 범위는 의료, 건축, 나노 전자 분야 등으로 그 적용범위가 한계 없이 넓은 분야에 적용되어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반면, 건설분야 적용에 대한 연구는 국내에 있어서는 아직 연구가 미비한 것이 실정이다. 그 이유로는 정형적이지 않은 큰 규모 및 환경적 요소가 고려된 소재의 개발이 필요하며, 속도, 정밀도, 프로세스 등의 단위기술 요소의 충족이 이루어 져야 하는 기계적 측면 때문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 분야의 3D 프린터 적용을 위한 전용 모르타르 소재를 개발하고, 그 결과물에 대한 기초적 물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압축강도는 39.1mpa, 유동성 150mm이상 확보되며, 1마력의 송출기를 통해서 원활히 배출되는 적층성 높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기초물성 평가이므로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 및 평가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3D 프린터; 건설; 모르타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