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커널 버전 별 Ext4 fsync() 동작 분석

Abstract

Ext4 파일시스템은 리눅스를 기반으로 하는 데스크톱 및 임베디드 시스템에 널리 사용되고 있고, 동작 분석 및 성능 향상에 대한 방법들이 많이 연구되었다. 하지만, 버퍼를 활용한 입출력을 사용하는 Ext4에서 특정 파일에 대한 즉시 내구성을 요구하는 fsync 시스템 콜을 자세히 분석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fsync()는 즉시 내구성이 보장 될 때 반환되는 동기적 방식을 사용하는 시스템 콜이므로 fsync의 지연시간은 어플리케이션의 성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fsync()의 개선을 위해서는 커널 버전 별 fsync() 동작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리눅스 커널 버전별 Ext4 fsync() 동작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