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상장 주식의 개인투자자 투자행태

Keywords 공모주; 투자행태; 개인투자자; 행동재무; 주의효과

Abstract

IPO 주식은 상장일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이후 상당기간 유사 상장 주식들보다 저조한 성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기대수익과 위험 측면에서 상장 이후 IPO 주식의 투자매력도는 상대적으로 약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장초기 IPO 주식에서는 개인투자자의 강한 매수활동이 관찰된다. IPO 주식에 대한 개인투자자의 투자행태를 설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행동재무 측면의 접근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IPO 주식의 상장초기에 나타나는 개인투자자의 투자행태는 높은 거래량이나 상한가 도달 등과 같이 자신이 손쉽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변수들에 영향을 받은 결과임을 보고한다. 둘째, 자신이 손쉽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변수에 영향을 받은 개인투자자의 의사결정은 해당 IPO 주식의 초기 변동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투자심리에 영향을 받은 개인투자자의 매수활동은 수익률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열등한 성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