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디자인 감리제도 도입 필요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지속가능한 도시디자인은 자연환경을 고려하면서 그 안에 어떠한 콘텐츠를 담을 것인지 숙고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은 물론,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인 가치를 극대화하는 도시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공공 디자인(public design)’은 ‘공공성(public character)’을 표현하는 디자인이다. 여기서 공공성이란 ‘한 개인이나 단체가 아닌 일반 사회 구성원 전체와 두루 관련되는 성질’을 말한다. 공공디자인은 문명의 발달과 함께 도시화가 진행되고, 기능이 한층 분화된 다세포(多細胞) 사회가 발생되면서 개인적인 생활의 장(場)과 병행하여 공공장소에서의 여러 장치나 장비를 보다 합리적으로 계획해야만 하였다. 여기에서 공공디자인의 개념이 생겼다 공공디자인 분야가 일반적인 디자인 분야에서 벗어나 건축물과 도로·주거환경에 필요한 공원이나 산책로, 각종 공공 상징물 등의 ‘환경적 시설’ 등의 분야로 점차 확대되어 감에 따라 시민들의 만족도가 보장되는 공공성이 더욱 중요해져 가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산업으로의 발전가능성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4차 산업의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혀 가고 있다. 이러한 공공디자인시설물들의 사용자 또는 소비자인 시민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기준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정확한 평가지표의 필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다. 공공디자인 예산의 투명성과 공공디자인시설물들의 소비자 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척도의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공익적인 평가기준인 공공디자인 감리제도의 도입을 검토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미 건설, 건축, 토목 관련 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감리제도는 동산업 분야에서는 표준화된 검사제도이지만 공공디자인분야가 이제 산업분야에 이를 정도로 확산되어 가고 현대사회에서의 공공디자인 감리제도 도입은 타당하다고 할 것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공공디자인산업의 현황을 정리, 고찰해보며 이러한 공공디자인산업분야에 건설건축 감리제도와 같은 공공의 감리제도 도입의 필요성과 도입 후 산업분야의 경쟁력 제고에 의한 효과성을 증명하면서 공공디자인산업의 감리제도 도입에 대하여 각 계층별 설문조사를 통한 서베이법 분석을 통해 검증하여 공공디자인산업 감리제도 도입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하는 데 있다. 또한, 이러한 감리제도의 시행에 따른 기본방안을 고찰해보며 추가적으로 공공디자인 감리제도 도입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학문적인 논점을 재기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는 점을 밝히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