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10 0

카리스마적 리더십의 부정적 특성 및 개선방안

Title
카리스마적 리더십의 부정적 특성 및 개선방안
Other Titles
Negative Characteristics and Reform Plans of Charismatic Leadership
Author
최일용
Alternative Author(s)
CHOI IL YONG
Advisor(s)
심원술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변화하는 글로벌시대에 많은 리더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기업을 운영하고 키우는 경영자야 말로 이 치열하고 무한 경쟁시대에 제일 중요한 리더가 아닐까 생각된다. 그러한 경영자 중에 특히 카리스마를 가진 경영자(리더)를 심층 있게 분석 하고자한다. 카리스마를 가진 경영자에게는 두 가지 특성이 있는데 하나는 긍정적인 특성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경영자 또 하나는 부정적인 특성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경영자이며 그 중에서도 본 연구에서 집중하고자 하는 것은 부정적인 특성을 가진 경영자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카리스마적 리더십에 대한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정적인 카리스마 리더들은 모든 것이 자기중심적이고 독단적인 성격으로 인하여 추종자에 대한 배려와 관심이 부족하게 되며, 이로 인하여 리더에 대한 불신이 발생하게 된다. 둘째, 리더가 돌발적이고 비관습적인 행동으로 인하여 전통적이고 관습적인 업무수행을 하는 사람들을 소외시켜 조직 전체에 막대한 손실을 주는 부정적인 결과요인을 도출하게 된다. 셋째, 인상관리를 통하여 리더의 평판을 높이고 보호하는데 보탬이 되겠지만, 이것이 너무 지나치면 부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넷째, 카리스마 리더들은 큰 비전에는 집중하고 관심이 있지만,일상적이고, 작고, 중요한일에는 경시하는 습관이 있다. 다섯째, 너무 지나친 자신감과 급진적 개혁은 리더의 결함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주며, 구성원들이 결점을 지적하고 개선하는데 부정적인 결과요인을 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604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05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E](융합산업대학원)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