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4 0

유아교육 기관의 4P MIX 전략을 통한 경쟁력 강화방안

Title
유아교육 기관의 4P MIX 전략을 통한 경쟁력 강화방안
Other Titles
To build competitive infant education institutions through out(by using) the 4P mix strategy
Author
김강래
Alternative Author(s)
KANG LAE KIM
Advisor(s)
심원술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영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면서 양질의 교육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학습자료 및 활동자료에 관심을 기울이는 노력이 활발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학습 활동자료의 적절한 이용이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경쟁력 강화가 될 것인지에 대하여 4P MIX 전략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연구 방법은 양적 문헌연구로 유아학습 활동자료의 적절한 이용이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경쟁력 강화가 될 것인지에 대하여 또한 유아교육활동자료의 사업강화 방안을 위하여 4P MIX 전략을 접목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제품요인으로써 음악교육에 필요한 활동자료인 음악 기기를 생산(OEM)하거나 도입(ODM)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이때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어도 앞으로 유효성과 효율성이 극대화 될 수 있는 악기의 확보가 관건이다. 이러한 선택의 문제는 오너의 자질과도 연관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어떠한 악기를 선정해서 보급해야 하는지에 대한 상세한 결정은 모든 조건을 따져 보고 전략회의에서 결정하고, 시험적으로 몇군데 유치원에 적용해 본 다음 확신을 갖고 추진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가격결정요인은 먼저 시장 침투가격이 중요하나 유아교육시장의 특성상 일관된 가격책정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어서 가격요인으로는 회사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오프라인에서와 똑같은 가격의 똑같은 제품을 언제든 구입, 신제품에 대한 가격결정을 고객들에게 맡김으로써 제품의 원가 및 마진, 가격에 대해 소비자들의 충분한 이해를 얻을 필요가 있다. 따라서 시범 유아원의 경우 시장침투가격으로 참투 한 다음 다른 업소에게 홍보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도 좋다고 판단된다. 세 번째, 유통 요인은 초창기에는 국지적으로 하고 이어서 전국으로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 이어서 인터넷사이트를 기반으로 한 e-Business 형태가 필요하며, 전국적인 오프라인 유통망을 갖춘 새로운 온․오프라인 통합모델도 필요하다. 그러므로 전형적인 오프라인 인프라를 갖춤과 동시에 온라인의 많은 충성고객을 거느린 커뮤니티를 확보하고 온․오프라인 통합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다. 네 번째, 촉진요인도 마찬가지로 초창기에는 국지적으로 하고 이어서 전국으로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 이어서 온라인의 강점인 구전효과를 충분히 살려 제품에 대한홍보를 회사가 아닌 고객들이 직접하고 가격결정과 품질개선 등에서 이들의 참여를 확대시킴으로써 고객과의 관계가 형성이 중요하다. 다섯째, 유아 음악교육 활동자료 필요성과 강화방안으로써 음악교육은 교사를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사들의 유아음악교육 연수가 확대되어, 음악적 지식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유아들의 수업에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이 되도록 질 높은 음악교육을 제공 해야한다. 여섯째,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자들이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을 새로이 해야한다. 유아기 음악교육의 중요성을 고려해 볼 때 모든 유아는 양질의 음악교육을 받아야 하므로 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다. 그러나 본 연구 논제에서는 마케팅믹스요인이 모두 중요하다고 보여지며, 가장 중요한 마케팅믹스요인은 제품의 성능과 가격의 믹스전략 이라고 판단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604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90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E](융합산업대학원)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