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단지 수경시설의 이용에 미치는 영향 요인 및 편익성 분석

Abstract

우리나라 최초의 아파트단지 개념인 ‘마포아파트’가 1962년에 완공된 이후 한국의 아파트단지는 현재 우리나라 주거형태의 약 54%로 주거환경의 대표적인 형식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1995년 이후 공간의 차별화를 위해 친환경, 생태, 웰빙 등의 개념이 도입되었고, 1999년 후반부터는 건설사에서 브랜드 론칭을 통해 아파트의 가치를 더 높이고 있다. 조경은 아파트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며, 그 중에서 수경시설은 아파트단지의 품격을 높이고 트렌드를 반영하는 수단이 되고 있다. 하지만 아파트단지의 수경시설 도입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약 10여 년간 꾸준히 증대되었으나, 2010년 이후 점차 축소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수경시설 조성은 아파트단지의 친환경적 외부공간 조성에 필수적인 요소로 보고 있으며, 선행연구 사례를 보았을 때도 주거단지 조경시설 요소 중에서도 주민들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법적인 강제사항이 아니다 보니 건설사에서는 원가절감 등의 이유로 아파트단지 내 수경시설 조성을 계속해서 줄이거나 축소시키고 있다. 본 연구는 주민인식에 기반한 아파트단지 내 수경시설의 계획·설계 요소, 유지·관리 요소, 이용 행태 요소가 복합적으로 수경시설의 운영 및 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아파트단지 내 수경시설 활성화 대안에 대해 생태·환경적 편익, 경제적 편익, 사회·문화적 편익의 요소들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향후 아파트단지 내 수경시설의 이용 및 조성한계를 파악하고, 수경시설 도입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 제시를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먼저 아파트단지 내 수경시설의 계획·설계 요소, 유지·관리 요소, 이용 행태 요소가 복합적으로 수경시설의 운영 및 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경시설 관리 및 운영 정도 등 기준에 따라 민간건설사에서 시공한 서울지역 대표적 재건축 아파트단지 4개소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법을 통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분석에는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일 표본 t-검정, PLS 회귀분석 등의 방법이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는 첫째, 전반적으로 수경시설은 운영성 여부에 관계없이 이용도는 낮게 나타나고 있지만, 선호도는 높게 나타나고 있어, 수경시설에 대한 주민의 기대치는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경시설의 운영이 잘 되는 주거단지든 아니든 간에 계획·설계 요소에서는 ‘위치’와 ‘연출기법’ 등 2개 항목, 이용 행태 요소에서는 ‘쾌적성’과 ‘편리성’ 등 2개 항목 등 모두 4개 항목이 수경시설의 운영 및 이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들 중 ‘쾌적성’ 항목은 수경시설 운영 및 이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노후정도’, ‘고장유무’, ‘관리비’, ‘소음’ 항목과 직․간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존의 연구들에서 수경시설의 운영에 가장 부정적 요인으로 나타난 ‘관리비’ 요인은 수경시설의 운영이 잘 되지 않는 주거단지에서 오히려 문제성을 느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특이성을 띄었다. 즉, 관리비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체험형이나 유희형과 같은, 주민이 원하는 수경시설을 도입하지 않는 문제와 연계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수경시설의 운영 및 이용에는 계획·설계, 유지·관리, 이용 행태의 요소들이 상호 복합적으로 연관되어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이들 요소에 대한 포괄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수경시설의 이용 한계 요인에 따라 입주민의 수경시설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대안 선정 및 편익성 분석을 위해서는 아파트단지 내 수경시설의 생태·환경적 편익, 경제적 편익, 사회·문화적 편익의 요소들이 수경시설의 이용 활성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수경시설 활성화 대안에 대한 주민의 편익성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이전에 선행된 연구 대상지 4곳을  동일한 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 방법을 통해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분석에는 빈도분석, 기술 통계분석, 회귀분석 등의 방법이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는 첫째, 관련 보고서, 설명자료, 논문, 사진자료 등 사례연구를 통해 아파트단지 수경시설 활성화 대안을 체험·유희형과 생태·환경형으로 분류하여 도출하였다. 체험·유희형 수경시설은 물 놀이터, 수영장, 도섭지 등이며, 생태·환경형 수경시설은 빗물정원, 수생정원, 빗물저류시설이 해당한다. 둘째, 설문분석 결과 수경시설 운영이 잘 되고 있는 아파트단지는 이미 체험·유희형 수경시설이 설치되어 있어 생태·환경형 수경시설에 대한 니즈가 높았다. 특히, 수생정원이 가장 높았으며, 빗물정원, 빗물저류시설이 순으로 조사되었고, 체험·유희형 수경시설에서는 도섭지, 물 놀이터, 수영장 순으로 조사되었다. 도섭지는 체험·유희형이지만 그 중 가장 생태·환경형 수경시설과 성격이 비슷하여 체험·유희형 수경시설 중 가장 높은 니즈를 보인 것이라 판단된다. 수경시설의 운영이 잘 되지 않는 아파트단지는 반대로 체험·유희형 수경시설의 니즈가 높았다. 물 놀이터가 가장 높았으며, 도섭지, 수영장순으로 조사되었고, 생태·환경형 수경시설에서는 수생정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빗물정원, 빗물저류시설로 조사되었다. 수경시설 이용이 잘 되지 않는 아파트는 생태·환경형 수경시설이 부재하여 문화적 욕구 충족을 위해 체험·유희형 수경시설을 생태·환경형 수경시설보다 이용 편익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경시설 운영이 잘 되고 있는 아파트단지는 이미 체험·유희형 수경시설이 설치되어 있어 문화적 욕구가 충족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수경시설 이용 활성화를 위한 대안들은 생태·환경적 편익, 경제적 편익, 사회·문화적 편익을 모두 가져올 수 있으나, 각각의 대안들마다 가지고 있는 특성에 따라 그 정도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입주민들이 어떠한 편익에 중점을 두고 있느냐에 따라 선호하는 대안이 달라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상의 연구에서 향후 아파트단지 수경시설 도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계획·설계, 유지·관리, 이용 행태 요소를 고려한 종합적 접근과 함께 특히, 수경시설의 프로그램 등에서 주민의 욕구와 가치 등 인식이 반영되어야 할 것으로 제안되었다. 더하여 사례분석을 통해 아파트단지 내 수경시설 활성화 대안을 제시하였다는데 학술적 의의가 있으며, 이를 입주민들에게 설문조사 함으로써 향후 도입될 수 있는 대안 도출을 하였다는데 실천적 의의가 있다. 향후 아파트단지 수경시설 이용 편익 및 활성화 기준 마련을 위한 참고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