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 MW급 무연탄 발전용 탈황 흡수탑에서 적정 슬러리pH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전력기술(주)에서 개발하여 서천화력발전소에서 운영하 고 있는 무연탄용 탈황 흡수탑 서천화력 1호기가 대기환경보전법 및 서천화력 발전본부 내부 규정인 이산화황 배출 규제치를 준수하며 탈황설비를 연속운전 할 수 있는 흡수탑 내 석회석 슬러리 pH의 적정 운전범위를 찾고자 흡수탑 내부의 석회석 슬러리 투입량을 변화시키며 실험 하였다. 연소가스의 유량, 발 전기 출력, 탈황 흡수탑 입구 및 출구압력, 흡수탑으로 주입되는 산화공기 주 입량, 투입되는 석회석 슬러리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한 상태에서 연소 가스 내의 이산화황 농도  [ppm]이 370, 400, 460 그리고 550 ppm 범위로 흡수 탑 내에 유입 될 때 흡수탑 내부 적정 슬러리 pH는 4.4, 4.5, 4.8 그리고 5.1 이었다. 따라서, 이산화황과 적정 슬러리 pH를 이용하여 도출된 상관관계식을 이용하여 운전할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