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 MW급 석탄화력발전용 탈황흡수탑의 적정슬러리 pH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당진화력 9호기 1,000 ㎿급 석탄화력발전소용 탈황흡수탑을 대상으로 대기환경보전법 및 발전소 자체 이산화황 배출규제치를 준수하면서 운전할 때, 석회석 슬러리 투입량을 조절하여 흡수탑 내부 슬러리 pH의 적정 범위를 찾고자 하였다. 배기가스 유량, 발전기 출력, 흡수탑 입구와 출구의 압력강하, 산화용 공기량을 고정한 상태에서 흡수탑 유입가스에 포함된 이산화황의 평균 농도를 500 ppm, 550 ppm, 600 ppm 그리고 635 ppm으로 변동시키며 운전하였을 때, 흡수탑 내부 적정슬러리 pH는 5.0, 5.2, 5.3 그리고 5.4였다. 흡수탑 유입가스에 포함된 이산화황의 평균 농도가 500∼635 ppm의 범위일 때 아래의 상관관계식을 이용하여 흡수탑 내부의 적정슬러리 pH, 를 산출하여 운전하는 것이 추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