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1 0

국회의원의 인구대표성과 지방교부세 및 국고보조금의 관계 분석

Title
국회의원의 인구대표성과 지방교부세 및 국고보조금의 관계 분석
Other Titles
The Effect of Political Representation on Local Allocation Tax Grants and National Subsidy
Author
민보람
Alternative Author(s)
BORAM MIN
Advisor(s)
송병권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국회의원의 인구대표성이 지방정부로 향하는 지방교부세와 국고보조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2014년에 있었던 국회의원 선거구의 인구 격차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판결은 기존에 최대인구선거구와 최소인구선거구의 격차가 3:1 수준으로 유지되던 것이 2:1 수준으로 변경될 것을 요구하였다. 본 연구는 헌법재판소의 2014년 판결로 향상된 선거구 간 인구의 격차가 지방교부세와 국고보조금의 증가로 이어졌는지 분석한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이전재원인 지방교부세와 국고보조금은 배분 과정에서 정치성을 비롯한 외부의 요인이 개입할 가능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국회의원의 인구대표성과 같이 이전재원 배분과 관련이 없는 요인의 영향을 확인하기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국회의원의 인구대표성을 측정하기 위해 국외의 선행 연구에서 사용된 상대적 대표 지수(Relative Representation Index)를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한다. 분석 결과 국회의원의 인구대표성은 2012년과 2016년에 있었던 지방교부세와 국고보조금의 배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가 국회의원 인구대표성의 영향에 대한 확정적인 결론이 되진 않는다. 국회의원 개개인의 정치적인 힘이나 임기 전반에 걸친 자원 배분의 양상이 실질적인 보조금 배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수 있기 때문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91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62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SCIENCE-TECHNOLOLY POLICY(과학기술정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