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오프라인 자기표현 행동

Abstract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Social network site, SNS)의 사용이 지속하면서 온라인 공간에서 사회적인 상호작용이 늘어나고 있다. 이용자들은 SNS에서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자기표현을 하며 타인과 소통을 한다. 따라서 온라인 공간이 갖는 사회적 연결성이 SNS 사용자에게 중요한 의미가 되었다. 가상공간이 실제 생활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교류 못지않게 중요한 사회적 공간으로 자리 잡으면서 SNS에서 일어나는 자기 이미지 표현과 관련된 행동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왔다. SNS 사용자들의 온라인 자기표현은 인간이 갖는 자기표현에 대한 심리적 동기를 통해 이해할 수 있다. 이 심리적 동기는 일상생활에도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예로 패션 제품을 이용해서 외모를 통해 자기 이미지를 타인에게 표현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실제로 패션 착용자는 어떤 의복이나 헤어스타일을 고를 때, 자신의 이미지가 타인에게 어떻게 보일 것인지 고려한다. 자기표현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어 사회적 교류가 일어나는 공간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 점을 미루어 개인의 의복과 관련된 경험이 SNS에서 보이는 자기표현과 관련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을 통한 자기표현이 온라인에서 보이는 자기표현과의 관련성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SNS에서 보이는 자기표현에 관련된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의도성 이론을 적용하였다. 의도성 이론은 개인 행동의 의도와 의도성을 구분하는 이론이다. SNS 사용자는 자기 이미지가 타인에게 비춰지는 것을 고려해서 온라인 자기표현을 하며, 이런 온라인 자기 이미지 관리행동은 의도성을 갖는다. 또한 선행 연구자들은 SNS에서 보이는 이미지 관리행동은 의도성을 가지며, SNS에서 나타나는 자기표현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서 의도성 이론의 적용이 가능하다고 밝혀져 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SNS에서 개인이 갖는 자기표현 의도가 SNS에서 보여지는 이미지 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SNS의 자기표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외모 경험을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외모 경험과 SNS의 이미지 관리 행동이 실제 자기 이미지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SNS에서 나타나는 자기표현 의도가 SNS 이미지 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둘째, 외모 경험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의복 관여, 외모 지향성)을 살펴본다. 셋째, 외모 경험이 SNS의 자기표현 의도와 이미지 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넷째, 외모 경험과 SNS의 이미지 관리 행동이 자기 이미지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연구를 위해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스토리)의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소셜 네트워크의 자기표현과 이미지 관리 행동과 의복 및 외모 경험에 관한 내용으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총 500명의 응답자의 데이터를 분석에 사용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셜 네트워크의 자기표현 의도는 SNS에서의 이미지 관리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들이 온라인 공간에서 자기를 표현함으로써 자기 이미지가 타인에게 긍정적으로 보이고 싶어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SNS 이용자들은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공간을 자기표현을 넘어 이미지 관리를 위한 사회적 공간으로 인지한다. 외모 경험은 SNS의 자기표현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반면, 이미지 관리 행동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패션 제품을 통한 외모를 꾸미는 것에 대한 흥미가 있는 사람들은 SNS에서 보여지는 자기표현 의도에 긍정적일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반면, 패션 경험이 온라인 공간에서의 이미지 관리 행동을 설명할 수 는 없을 것이다. 외모 경험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 외모 지향성과 의복 관여를 확인하였다. 사람들은 자신의 외모를 사회적으로 인식하는 것은 외모 경험을 설명하는 중요한 개인적 동기가 된다. 또한 의복 자체에 대한 관심 역시 외모 경험을 설명하는 요인이다. 또한, 본 연구는 외모 경험은 실제 자기 이미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반면, SNS의 이미지 관리 행동은 실제 자기 이미지 만족도에 무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외모 경험과 같은 실제 생활에서의 패션 제품과 관련된 경험이 자기 이미지 만족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요인임을 보여준다. 즉, 개인의 자기 이미지 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온라인 공간에서의 이미지 관리와 같은 비실제적인 경험보다는 실제 패션을 통해 외모 경험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개인의 외모 경험이 SNS에서의 자기표현 및 이미지 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학술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고자 한 데에 학문적인 의의가 있다고 본다. 의복을 통한 개인의 외모 경험이 온라인에서 나타나는 자기표현 의도 및 이미지 관리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는 것은 SNS에서의 자기표현이 범람하고 있는 현시점에 시사하는 의미가 크다고 본다. 더 나아가 실제 생활에서 일어나는 자기표현과 SNS와 같은 비실제적 공간에서 일어나는 자기표현 사이의 상호작용이 실제 이미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