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9 0

중국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중국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the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of Chinese Kindergarten Teachers on the Turnover Intention
Author
마수정
Advisor(s)
함승환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이직의도에 대한 관계를 알아보고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 산시성(山西省) 타이위안시(太原市)에 근무하는 유치원교사 4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95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조사된 자료는 SPSSWIN 22.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상관분석, 다종회귀분석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과 같이 보면 직무스트레스의 각 하위요인 간에 낮은 대우로 제일 큰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료적 운영, 업무과다, 불화 갈등, 학급관리, 권위상실 순으로 높은 정(+)적 상관이 있었다. 중국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직무스트레스는 이직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하위요인 중 관료적 운영, 불화갈등, 낯은 대우, 업무과다, 학급관리가 이직의도에 대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그 중 낮은 대우의 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대한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권위상실이 이직의도에 대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하위요인 간에 경력과 보수에 대한 만족도로 제일 큰 높은 부(-)의 상관이 있었다. 원장에 대한 만족도, 근무환경에 대한 만족도, 동료에 대한 만족도, 학부모에 대한 만족도, 유아에 대한 만족도 순으로 나타났다. 중국에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하위요인 중 원장에 대한 만족도, 근무환경에 대한만족도, 경력과 보상에 대한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대한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그 중 경력과 보상 에 대한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대한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에 대한만족도, 동료에 대한만족도, 학부모에 대한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대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77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00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ARLY CHILDHOOD EDUCATION(유아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