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성과 향상과 최적 현금흐름을 위한 프로젝트 예산 편성

Project Budget Estimation for Optimal Net Cash Flow and Financial Performance Improvement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를 구분하는 요소 중에 재무적 평가는 매우 중요한 항목이며,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지금까지 수많은 프로젝트 관리자들은 프로젝트의 목적물을 완성하기 위하여 범위를 정하고 일정과 예산 내에 완료하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도 빈번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선행 연구자들은 예산과 실적원가의 차이를 줄이려는 노력으로 적정 예산편성 방법에 관하여 연구하였으나, 아직도 예산초과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프로젝트 실패의 주요 원인은 원활하지 못한 현금흐름과 예산의 과소 편성이 대부분이며, 이로 인하여 일정이 계획대비 늦어지거나 자금의 추가 지원으로 프로그램 혹은 포트폴리오 레벨에서의 자금관리 계획에 영향을 주어, 추가 자본비용의 발생이나 자금의 일시적 부족으로 프로젝트를 중단하는 사례도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계획대비 실적원가의 차이를 최소화함은 물론 프로젝트 수행 중 필요한 자금의 소요량과 시기를 파악하여 원활한 현금흐름을 유지하며, 자본비용을 최소화하는 최적의 프로젝트 예산편성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예산편성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리스크이며, 이에 대비한 기존의 예비비 항목에는 식별 가능한 리스크를 주 대상으로 하여 예산을 편성한 것으로 프로젝트 수행 중 발생하는 식별 불가능한 리스크를 포함한 모든 리스크에 대응하기에는 부적절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모형에는 식별 가능한 리스크와 식별 불가능한 리스크에 대응하는 예산을 모두 산정하여 각각 우발예비비와 경영예비비로 항목을 세분화한다. 리스크의 식별 가능 여부를 구분하면 리스크의 발생 시기와 영향을 주는 작업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어, 프로젝트 실행에 필요한 작업의 일정 작성은 물론 예산편성 및 예산 할당에 반영할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작업에 필요한 자금조달 계획을 더욱 세밀하게 수립할 수 있어 자본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예산편성 모형은 기존의 결정적 예산편성 방법(Deterministic budget estimation method)에서 확률적 예산편성 방법(Probabilistic budget estimation method)로 전환한 예산편성 방법이다. 이 모형은 과거의 프로젝트 수행 실적을 분석하여 미래 프로젝트에 반영하며 삼점추정예산 기법을 사용하여 신뢰수준을 도출한다. 도출된 신뢰수준을 예산편성에 사용함으로써 예산대비 실적원가의 차이를 최소화하며 원활한 현금흐름으로 프로젝트의 수행 성과를 개선함과 동시에 전사적 재무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