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로서의 수업을 구현하기 위한 대안적 수업설계모형 개발 - 재즈 연주의 주요 속성을 중심으로

Abstract

수업은 교실 내에서 일어나는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감성적 교류작용이며, 예술 작품을 창조하는 과정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수업을 예술적 활동으로서 보는 논의는 다양하게 이어져왔으며, 이러한 논의들은 수업이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일어나는 질적 변화에 그 주안점을 둔다. 그러나 수업이 예술적 활동임에도 불구하고 그간의 수업은 효율성과 효과성 위주의 연구로 진행되었으며, 예술로서의 수업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한 연구는 미비한 상태이다. 이에 예술로서의 수업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예술 분야 중 하나인 재즈 연주를 차용하여 대안적 수업설계모형을 개 발하였다. 본 연구는 예술로서의 수업을 살펴보기에 앞서 수업의 개념과 수업에 대한 과학적 접근 및 예술적 접근에 대해 고찰하고, 수업설계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재즈 연주의 주요 속성과 그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재즈 관련 문헌을 고찰하고 재즈 연주자와의 심층면담을 병행하였다. 문헌 연구와 심층면담을 통해 알 수 있었던 재즈 연주의 주요 속성은 크게 규제된 즉흥성, 프레이즈 구축, 현상과의 지속적인 대화, 연주의 맥락성 및 연주의 유의미성이며, 그 시사점은 구조와 상호작용의 계획, 탐색과 강화,상황의 흐름에 따른 판단과 협력적 상호작용, 연주 상황과 재즈의 전통에 적합한 연주, 연주의 논리정연성과 미적 체험의 여부이다. 대안적 수업설계모형의 설계 지침은 앞서 문헌연구와 심층면담을 토대로 도출된 재즈 연주의 주요 속성을 중심으로 도출되었다. 대안적 수업설계모형의 설계 지침은 수업의 테마 설정, 실행, 종료의 단계로 나누어서 제시하였으며 그 내용은 구조와 자유의 계획, 탐색과 강화 및 발전, 그리고 변주된 테마, 그리고 맥락과 경험에 의거한 평가로 도출되었다. 이를 토대로 도출된 설계 구인은 구조와 자유를 포함한 수업의 테마, 주도적 참여자와 지지적 참여자, 개방성을 지닌 학습 무대 제공 및 즉흥성과 맥락 및 경험 기반의 평가이며, 세부적인 내용은 구조 및 상호작용 계획, 탐색과 강화, 상황의 흐름에 따른 판단과 협력적 상호작용, 연주 상황과 재즈의 전통에 적합한 연주, 연주의 논리정연성과 미적체험의 여부이다. 이를 토대로 도출한 대안적 수업설계모형의 핵심 구인은 수업이 이루어지는 상황적 맥락, 수업 테마, 개방성을 지닌 학습 무대, 수업의 주도적 참여자와 지지적 참여자, 그리고 맥락과 경험에 의한 평가로 도출되었다. 예술로서의 수업을 구현하기 위한 대안적 수업설계 모형은 핵심 구인인 수업 테마, 개방성을 지닌 학습 무대, 수업의 참여자, 그리고 맥락과 경험에 의한 평가를 중점으로 그 관계망을 형성하고, 대안적 수업설계모형을 개발하였다. 대안적 수업설계 모형을 적용함에 있어서 세부적인 지침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구조와 자유를 동시에 계획함으로써 즉흥을 계획하는 것이다. 두 번째, 수업 참여자들의 관계는 유동적이며 상호작용하는 관계로 인식해야 한다. 세 번째, 학습자가 자유롭게 표현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야 한다. 네 번째, 수업이 이루어지는 맥락과 학습자의 유의미한 경험을 토대로 평가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대안적 수업설계모형이 수업 관계자들과 수업 현장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