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에서는 '왕홍 경제' 라는 단어가 생겨날 정도로 전자상거래 부문에 서 왕홍의 영향력이 주목받고 있다. 때문에 한국에서도 '왕홍' 을 이용해 적극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왕홍' 은 온라인과 SNS를 중심으로 활동하며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스타를 지칭하는 말로서 '인터넷'을 의미하는 '[왕]'과 '인기'를 뜻하는 '[홍]'이 합쳐진 합성어이다. 한국에서는 '파워블로거', '유튜브' 등으로 풀이되는 왕홍은 현재 중국 경제에서 가장 핫한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