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9 0

DMZ 다크투어리즘 관광객 경험 분석

Title
DMZ 다크투어리즘 관광객 경험 분석
Other Titles
Experience Analysis of DMZ Dark Tourists : Focusing on Visitors’ Motivation, Emotion and Benefit
Author
서보루카
Alternative Author(s)
Szabo Luca
Advisor(s)
이훈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1세기에 들어, 관광산업이 급속히 활성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관광에 대한 기회가 많아지고 관광의 목적도 다양화해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관광형태의 다양화를 가져오는데 다양한 관광형태 중에 하나는 죽음과 재난이 발생했거나 어두운 역사를 가진 관광지를 방문하는 것, 즉 다크투어리즘이다. 대표적인 한국 다크투어리즘 관광지인 DMZ는 한국의 남다른 관광자원 중 하나이자 내국인과 외국인 관광객도 많이 찾아가는 곳이다. 한국은 DMZ라는 유일한 관광자원을 지니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다크투어리즘 연구를 살펴보면 동양적인 관점보다 서양적인 관점에서 한 연구가 과반수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다크투어리즘 경험(방문동기, 감정, 편익)을 복합적으로 조사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므로 공급자들은 늘어나는 다크투어리즘 관광객의 요구에 맞는 다크투어리즘 관광상품을 제공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크투어리즘에 대한 연구에 다양화, 그리고 공급자들을 도모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세웠다. 첫째, 내국인과 외국인 관광객이 다크투어리즘 관광지에 대한 방문동기, 방문 후 생기는 감정 및 방문과 감정을 통해서 얻은 편익 간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둘째, 내국인과 외국인 관광객이 다크투어리즘 관광지에 대한 방문동기, 방문한 후 생기는 감정, 그리고 방문과 감정을 통해서 얻은 편익에 대한 차이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관철하기 위하여 내국인과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그리고 DMZ에서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SPSS 프로그램에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여러 선행연구의 결과에 맞게 다크투어리즘 방문동기, 감정, 그리고 편익 간 관계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모델을 적용하여 세 개념의 관계를 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었다. 또한, 내국인과 외국인 관광객은 역사성ㆍ교육성, 그리고 휴식의 관점에서 본 방문도기가 제일 명확한 차이를 보였으며,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도 집단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다크투어리즘 방문과 그에 대한 감정을 통하여 얻은 편익은 경험, 휴식과 사회유대 개선의 관점에서 차이를 보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크투어리짐이 앞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활성화되고 이에 대한 연구가 다양화하는 것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새롭고 선행연구들보다 복합적인 관점에서 조사를 하였다. 이를 통해 다크투어리즘의 성공을 위하여 연구들은 보다 넓은 대상을 조사하고 새로운 시사점을 제시할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47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34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TOURISM (관광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