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동 역세권 청년임대주택 디자인 계획연구

A Study on the Planning of Rental Housing around Seongsu-dong Subway area

본 연구 서울의 준 공업지역 내에 위치한 성수역 역세권 청년임대주택 디자인 계획 및 도시 재생에 대한 연구 이다. 도시에서 역은 일상적 이동수단으로 큰 비중을 차지 할뿐만 아니라 유동인구의 집중이라는 측면에서 역에서 인접한 대지 및 건축물은 역세권으로서의 도시적 기반시설을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성수역은 지상철로 역이 생기고 도시의 기반시설이 형성 된 것이 아닌 준 공업지역에 기반시설의 확충 없이 역세권이 형성되어 성수동은 역세권으로써의 도시적 기반시설이 현저하게 미비하여 다른 역세권과는 다른 특징을 가진다. 또 성수역은 다른 지하철과 다르게 지상철로 도시의 미관상 좋지 않고 소음 발생 문제가 있어 지하철로 개발하는 것이 이야기 되고 있지만 성수역은 서울 도심지의 중심이 되는 2호선 지하철 노선으로 지상철의 지하화 개발은 현실적인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개발의 방법이 필요로 하다. 그렇기에 본 연구에서는 성수역 역세권의 미비한 기반시설 의 확보 및 도시의 문제 해결방안을 건축적으로 찾아보려하고 나아가 성수역 역세권에 위치한 2030청년임대주택(이하 청년주택)의 기반시설과 역과의 관계 그리고 기존의 임대주택 사례조사를 통하여 기존 청년임대주택의 주거 문제가 무엇인지 분석하고 청년임대주택이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성수 역세권의 도심지 재생 및 도시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