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1 0

조직의 경력개발제도(CDP)가 조직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조직의 경력개발제도(CDP)가 조직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n effect of career development program(CDP) upon turnover intention of employee :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 commitment
Author
김태경
Alternative Author(s)
Kim Tae Kyeong
Advisor(s)
정기수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초록 조직의 경력개발제도(CDP)가 조직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인재개발교육전공 김 태 경 본 연구는 조직의 경력개발제도(CDP)와 조직몰입이 조직원의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경력개발제도가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조직의 경력개발제도는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조직의 경력개발제도는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조직몰입은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4> 조직의 경력개발제도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연구의 수행을 위해 국내 대기업 및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취합된 설문지 234부를 본 연구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의 경력개발제도 시행은 조직원의 이직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개발제도의 하위요인별 분석 결과, 조직적 특성이 이직의도에 대해 부(-)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개인적 특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설명을 갖지 못하였다. 둘째, 조직의 경력개발제도가 조직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조직몰입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이 경력개발제도의 하위요인인 조직적 특성과 개인적 특성으로부터 정(+)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몰입이 조직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이직의도는 조직몰입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이 부(-)의 영향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이고 있고, 지속적 몰입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설명력을 가지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경력개발제도와 이직의도와의 관계에 대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조직의 경력개발제도가 직접적으로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뿐 아니라, 조직몰입을 매개로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나타났다. 또한 조직몰입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은 경력개발제도의 하위요인인 조직적 특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접효과와 간접효과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부분매개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본 연구는 조직원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의 경력개발제도와 조직몰입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한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34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97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DUCATION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인재개발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