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 0

한국과 미국의 수학교과관련용어 수어표현 비교분석

Title
한국과 미국의 수학교과관련용어 수어표현 비교분석
Other Titles
A Comparative Analysis on Korean Math Sign Language and American Math Sign Language
Author
조현경
Advisor(s)
오병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교육기본법에 따라 장애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이 동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또한 법률에 따르면 장애학생이 장애의 특성에 맞게 교육 받을 권리도 있다. 그러나 법률에 명시된 것과는 다르게 청각장애학생은 장애의 특성을 고려 받지 못한 수학 교육을 받고 있다. 청각장애인은 수어를 제1언어로 사용한다. 그렇다면 수업도, 교과서도 수어를 제1언어로 사용하는 청각장애인의 특성에 맞춰져야 할 것인데, 현재 교과서는 일반 학생과 같은 교과서를 사용하며 수학교과관련용어의 수어표현은 거의 없는 상태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미국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수학 교과 관련 용어의 수어표현이 양적, 형태적으로 어떠한 차이를 가지는지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했다. 비교분석 결과, 수학 교과 관련 용어의 한국 수어 표현은 45개, 미국 수어 표현은 127개로 약 3배 차이가 남을 알 수 있었으며, 한국 수어 표현으로 연구 되어 있는 45개 용어는 일상생활이나 다른 과목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 통계, 표’와 같은 용어뿐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한국이나 미국 모두 청각장애인의 동일한 특성으로 인해 ‘형태’를 표현한 수어가 가장 많음을 알 수 있었고, 다음으로는 ‘의미’를 표현한 수어가 많았다. 한국과 미국의 수학 용어 수어 표현 비교를 통해 청각장애 학생의 수학 수업 현실을 더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었고, 수학 교과 관련 용어의 수어 표현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 이 논문에서는 미국의 수어 표현 사례를 토대로 청각장애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수어 표현 개발 방향을 제시하였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714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32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MATHEMATICS EDUCATION(수학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