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년간 위상⋅기하 분야 중등 교원 임용시험 분석

Abstract

많은 학생들이 교사를 희망직업으로 뽑고 있다. 많은 학생들이 교사가 되고자 희망하는 만큼 경쟁률은 높아지고 있고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사자격증이 필요하고 교사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예비교사들이 중등교원 임용시험을 통해 국·공립학교 교사가 되거나 사립학교 교사가 될 수 있다. 중등교원 임용시험은 2013학년도까지는 객관식과 논술형으로 시험이 치러졌지만, 2014학년도부터 기입·서술·논술형 시험으로 바뀌어 치러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중등교원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예비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2015학년도부터 2018학년도까지 중등교원 임용시험에서 위상수학과 미분기하학의 기출문항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 따라 분류하고 빈도수와 출제경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기출문항들을 직접 풀어보면서 사용된 개념들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2015학년도부터 2018학년도까지의 최근 4년간 중등교원 임용시험의 수학과목에서 위상수학과 미분기하학 분야의 출제문항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출제된 문항들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 따라 분류하여 각 평가 영역의 출제 빈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임용시험의 변화와 현황을 살펴보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중등교육의 기하분야에서 교사에게 어떤 지식들을 요구하는지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