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0 0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주제중심 통합 미술교육 수업 지도안 연구 : 중학생을 중심으로

Title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주제중심 통합 미술교육 수업 지도안 연구 : 중학생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teaching method of theme-based art for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 focused on middle school students
Author
이유리
Advisor(s)
김미남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지식 정보화 시대에서 4차 산업 시대에 들어서며 국가성장에 도움이 되거나 전문화 될 수 있는 직업이 아니면 배제 시키며, 인성교육 보다 경쟁을 앞세운 학교 교육으로 인해 중요한 성장기 학생들에게 필요한 전인교육은 정상적으로 시행되지 못하고 있다. 신체적 정신적 미성숙 단계인 청소년들의 스트레스는 갈수록 심해지고 올바른 해소 방법을 찾을 수 없어 폭력이나 타인을 향한 괴롭힘 등 잘못된 방법을 택하고 있다. 1990년대 들어서 학교폭력 문제가 공론화 되었고 현재까지 학교 폭력은 항상 존재하며 그 문제가 심화되고 있다. 2017년 교육부 조사 통계를 보면 학교폭력이 이루어지는 장소 69.6%가 학교 내였으며 그중 32.6%가 교실에서 일어났다(교육부, 2017). 배움의 산실인 교실에서 일어났다는 결과가 안타깝지 않을 수 없다. 그리하여 수업대상을 최근 학교폭력의 수위가 걷잡을 수 없이 높아지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현재 중학교 교육과정의 목표가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과 함양에 집중하며 학생들의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 및 문제 해결력을 키워 공동체 사회 속에서 제대로 성장 할 수 있는 교육을 하는 것에 있으므로 이제 학교 교육에서도 학생들의 실제 삶과 관련을 맺을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야 할 필요성을 요구하고 있다(교육부, 2015). Anderson과 Milbrandt(2007)에 의하면 미술교육은 미적 가치를 위해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살아가는데 필수인 교육 이라고 말하면서 미술교육의 목적은 좁은 의미에서는 순수한 미적 탐구이지만 궁극적 목적은 타인을 존중하고 조화로운 삶은 추구하는 인간형성에 있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미술교육은 지금 학생들에게 필요한 전인교육을 실천함에 있어 매우 적합한 가치를 지녔으며, 학생들에게 학교 폭력과 같은 사회적 문제를 주제로 삼고, 미적체험과 표현, 협력학습을 하여 자발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의식을 기르고, 심리적인 안정과 함께 사회성 증진, 올바른 인격과 정서도 함양하도록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내용은 미술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 안과 밖에서 사회에서 일어나는 실제적인 주제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타인의 의견과 감정을 이해하여 개인을 넘어 사회적인 발전을 이루는 것에 목표를 두고자 한다. 따라서 현재 학생들이 직접적으로 겪고 있는 가장 심각한 문제인 학교폭력을 주제로 하여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미술중심의 주제중심 통합 교육 지도안 연구를 진행하였다. 학교 폭력의 개념과 유형, 현재 학교 폭력의 실태에 관한 조사와 연구를 이론적 근거로 삼고, 현재 학생들의 학교 폭력의 형태를 파악하여 그 부분을 예방 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연구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폭력이라는 주제에 대하여 학생들이 본인의 삶의 경험을 통합해 생각해 보고, 학교 폭력에 상황에서 본인이 어떤 입장을 가졌는지 반성하며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의지를 함양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31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09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ART EDUCATION(미술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