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을 위한 사회정서학습 기반 미술수업 지도 방안 연구

Abstract

국문 요지 한국의 교육은 입시위주로 흘러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인성교육이 소홀시 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따라서 인성부족으로 인한 사회적인 문제가 심각하게 일어나고 있는데, 특히 학교폭력, 청소년의 정서적인 문제, 사회부적응 등과 같은 문제들이다. 이처럼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사회적인 문제들은 그 상황에만 나타나고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미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인성 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 사회에서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관련 프로그램들이 제시되고 있지만 이는 여러 한계점을 지닌다. 그 중,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체계성 부족이 가장 큰 한계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학습자가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체계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현행 인성교육의 체계적인 대안으로 제시된 학습법으로 사회정서학습이 대두되고 있다. 사회정서학습은 학습자의 삶에 필수적인 다섯 가지의 인성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이 학습법은 가정과 지역사회, 학교, 교실과 연계되어 체계성을 가지며, 따라서 한국의 현 인성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체계성을 갖춘 사회정서학습은 미술교육의 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미술교과에 활용될 수 있다. 앞서 제시한 사회정서학습을 미술교과에 적용하기 위해, 미술교육과 인성교육의 연관성과 예술과 사회정서학습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미술의 특수성인 ‘자기표현, 불편한 정서 순화, 다양한 미술작품 감상, 작품 공유를 통한 소통’과, 인성 요소인 ‘자기인식·표현, 자기관리, 다양성 이해, 타인존중, 소통, 대인관계능력’ 등은 깊은 연관성을 가진다. 그리고 다양한 문헌들을 통해, 예술의 비언어적, 심리적, 사회적 활동의 측면이 사회정서학습의 다섯 가지 핵심 요소와 관련성을 가진다는 것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과 2015 미술과 개정 교육과정을 역량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육과정 총론의 핵심 역량과 미술과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이 인성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연관성을 가진다. 이처럼 인성적인 측면을 가진 미술과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과 KEDI 인성요소 그리고 사회정서학습의 인성 요소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재구성하였다. 이와 같이, 재구성한 인성 요소는 학습자가 삶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하고 기본적으로 함양해야 할 요소들로 선정되었다. 본 미술수업 지도안은 사회정서학습을 기반으로, 재구성한 인성 요소를 단계적으로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네 가지 연구 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인성의 정의와 현행 인성교육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둘째, 사회정서학습의 개념은 무엇인가?, 셋째, 미술교육과 인성교육의 연관성과 예술과 사회정서학습의 관련성은 무엇인가?, 넷째, 인성교육을 위한 사회정서학습을 기반으로 한 미술수업 지도 방안이 무엇인가? 연구 결과, 미술교육은 개인의 정서적인 측면을 다루고, 협력 학습을 통해 학습자가 다양성을 존중하고 관계를 형성하는 사회적 기술을 함양하며,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점에서 인성교육과 연관성을 가진다. 이와 같은 미술교육과 인성교육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교수 학습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본 수업지도안에 체계화된 인성요소를 제시하기 위해서, CASEL의 사회정서학습, KEDI 인성,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각각의 요소를 분석하여 인성요소를 재구성하였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재구성한 인성 요소를 중심으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미술수업 지도안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본 수업 지도안에 대한 교과적 기대효과와 인성 함양에 대한 기대효과를 가진다. 따라서 본 수업지도안을 통해 기대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의 감정을 색감으로 표현하여, 정서를 인식할 수 있다. 둘째, 자신의 감정을 시각화 한 미술작품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고, 불편한 감정을 관리할 수 있다. 셋째, 예술 매체인 영화 속 등장인물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를 활용하여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감정이입을 할 수 있다. 넷째, 친구들의 작품을 감상하여, 나와 타인의 다름을 인정하여 다양성을 존중할 수 있다. 다섯째, 협력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기술을 함양할 수 있다. 여섯째, 협력 작품에 대한 공동의 결정을 내리고, 이에 대해 책임을 지는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다. 본 연구는 기본적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지도안을 제시하였으며, 학습자가 삶에서 긍정적인 방향성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자 한다. 앞으로도 학습자의 삶과 밀접한,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인성교육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