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미술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art Subject-Related Career Program for the Fourth Industiral Revolution Era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는 최근 세계적인 이슈이다. 도래할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생활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회적 시류에서 기술혁신에 따른 일자리의 위협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교육에서도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인한 교육의 변화를 전망해보고 이를 대비한 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으며 직업세계의 변화를 둘러싼 양질의 진로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사회를 인식하고 사회적 역량을 파악하는 것이 미래를 살아갈 학습자들의 삶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내용이라고 보고 미술교육의 특수성을 기반으로 교육적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진로탐색기인 중학생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미술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개념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관련 문헌들을 고찰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와 교육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교육 프로그램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내용을 파악하였다. 이후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진로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진로교육의 가치를 탐색하였으며, 중학교 시기의 발달과정과 진로교육 방법을 검증한 이론에 비추어 체계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진로발달 이론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학교 진로교육의 방향성을 도출하였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직업 변화 전망을 수업에 반영하기 위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직업 변화 전망을 연구한 연구자들의 정량적 연구를 토대로 중복되는 요소를 도출하여 진로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미술교과연계 진로교육을 고찰하여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고찰을 근간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미술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연구에서 다뤄야할 핵심 요소를 추출하였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안했다. 본 미술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프로젝트형 수업으로 이루어지며 시대를 인식하고 지역을 구성하며 그 안에서 자신의 미래 직업을 탐색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는 각 주제별로 4차 산업혁명 이해, 변화하는 일과 직업세계 이해, 직업세계 이해의 단계를 거친다. 각 단계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요구 역량과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이고자 했다. 이와 같은 진로교육을 통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첫째, 신기술을 직접적으로 다루었다는 점에서 예술적, 디자인적 사고를 넘어서 문·이과 구분 없이 인문·사회·과학 기술에 관한 기초 소양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신기술을 알고 사회를 조망한다는 점은 진로와 관련된 효과 뿐 만 아니라 학습자들의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삶을 위한 미술교육을 충족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수·학습 방법을 토대로 추상적으로 조망되는 주제인 ‘4차 산업 혁명’을 다루는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교육 현장에서 실용적으로 활용됨으로써 변화되는 사회에서 새로운 일자리에 대한 기회를 포착하고 글로벌 시민으로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학습자들의 삶에서 펼쳐질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서 현명한 태도와 대처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이 되길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