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경전철 프로젝트를 위한 시스템엔지니어링의 프로세스 적용에 대한 연구

 최근 미세 먼지가 심해지고 세계적으로 환경 오염문제 등 여러 상황이 겹치면서 친환경 자동차가 이슈가 되고 있다. 중국은 최근 대도시에서 화석연료 신차에 대해서 더 이상의 번호판을 제공하지 않고 기존 차 중에 폐차가 나와야 그 번호판을 쓸 수 있게 하고 있으며 전기차를 구매하면 신규번호판을 제공하는 정책을 쓰고 있다. 이러한 환경오염, 교통 혼잡 등을 해소시킬 수 있는 철도건설 사업이 기존 중전철에서 경전철로 전환되는 추세이다. 경전철은 수송능력이 기존 지하철인 중량전철 보다는 작지만 버스보다는 큰 도시철도의 일종으로 시간 방향당 5천명 ~ 3만명 정도를 수송하는 교통수단이다. 철도를 비롯한 항공기, 인공위성, 대형선박, 원자력발전소, 자동차 등 현대의 시스템은 갈수록 첨단화, 복잡화, 대형화되어가고 있으며, 다양한 해당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많은 수의 협력업체와 분산된 작업장 등으로 인해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성능의 미충족, 비용의 증가, 일정의 초과 등에 대한 많은 위험이 상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중 무인경량전철은 차량, 전력, 신호통신, 선로시스템, 운영시스템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복합시스템으로 기계, 전기, 전자, 토목, 정보통신, 재료 등의 요소기술로 구성된 매우 복잡한 시스템이다.   복잡한 시스템인 무인운전경량전철을 개발하는데 시스템엔지니어링 프로세스는 개발에 대한 위험을 줄이고 기술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게 한 매우 효율적인 수단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최적의 균형된 시스템 제품을 설계하고, 검증과 확인과정을 거치면서 제품을 구현하는 "시스템엔지니어링(SE)"이라는 독특한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통해 무인경전철 건설사업 수행 시 체계적이고 원활한 업무 수행을 통하여 SE 분야의 기술을 더욱 발전 및 확산하여 시스템의 전체차원에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