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절감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진행되는 만큼 LED 조명은 에너지 절감 제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현재 주요 공공기관들을 우선적으로 2020년까지 LED조명 보급률 100%를 달성하기 위해 노후화된 기존 도로조명의 광원(저압나트륨등, 고압나트륨등, 메탈할라이등 및 형광등 )을 사용한 조명기구를 표준 LED 도로 조명기구로 교체, 신설적용을 국가정책 및 에너지 절약 사업 적극 추진하고 있다.
도로·터널 조명분야에서 표준 LED 도로터널 조명기구의 선정 기준, 국내 도로터널 조명설계기준 적용 등에 대한 검토를 통해 도로·터널의 주·야간 이용자들에게 적절한 조명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효율적인 설계안을 제시하고, LED조명의 교체와 더불어 노면의 평균노면휘도를 유지를 통해 기존 HID(High Intensity Discharge)램프를 이용한 도로보다 운전자의 피로감들 줄일 수 있으며, 차선을 선명하게 식별할 수 있는 시인성의 확보를 가져올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적용되는 터널조명기준에 표준 LED 조명기구를 적용 함으로써 향후 신설 및 교체 설계되는 터널조명의 기본적인 설계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실시설계된 터널설계도서를 바탕으로 터널 조명의 세부적인 설계내용과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ReluxTunnel를 통한 설계적합성 검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