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C 60364 기준 도입에 따른 저압차단기 및 케이블 규격의 기술계산 방법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technical calculation method of low voltage circuit breaker and cable standard according to IEC 60364 standard

전기분야 건설엔지니어링을 수행하는 경우 전기기기의 정격을 선정하기 위하여 기술계산서를 작성한다. 그 중에 저압 차단기의 정격 선정과 CABLE SIZE의 선정은 기술계산서 작성의 주요 업무 중 하나이며, 가장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업무이다. 또한 전원 공급의 품질과 신뢰성 및 안전한 배전설비 설계를 위하여 저압 차단기 정격과 CABLE SIZE 선정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저압 전기설비 기준은 2002년 국제기준인 IEC 60364를 국내 KS기준으로 도입 및 제정하였으나 설계 및 건설현장에서는 현재까지도 기존에 적용하던 기술기준 및 내선규정에 의한 계산방법을 적용하여 차단기와 간선의 규격을 선정하고 있는 실정임을 볼 수 있다. KS C IEC 60364 기준에서는 안전한 배전설비를 위한 저압 차단기의 정격 선정 및 CABLE SIZE의 합리적인 선정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효과적인 설계 엔지니어링 수행을 위한 기술 기준의 검토 및 적합한 계산서 작성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저압 차단기(MCCB)의 정격 선정 및 케이블 굵기 선정에 있어서 기존에 적용하고 있던 기술기준 및 내선규정에 의한 계산법과 IEC 60364 기준에 적합한 계산방법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실제 기술계산서 작성 결과에 따른 문제점을 검토하였고, 안전한 배전설비 설계를 위한 저압 차단기(MCCB)와 케이블의 규격선정의 계산방법을 제안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