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C 60364 기준 도입에 따른 저압차단기 및 케이블 규격의 기술계산 방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전기분야 건설엔지니어링을 수행하는 경우 전기기기의 정격을 선정하기 위하여 기술계산서를 작성한다. 그 중에 저압 차단기의 정격 선정과 CABLE SIZE의 선정은 기술계산서 작성의 주요 업무 중 하나이며, 가장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업무이다. 또한 전원 공급의 품질과 신뢰성 및 안전한 배전설비 설계를 위하여 저압 차단기 정격과 CABLE SIZE 선정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저압 전기설비 기준은 2002년 국제기준인 IEC 60364를 국내 KS기준으로 도입 및 제정하였으나 설계 및 건설현장에서는 현재까지도 기존에 적용하던 기술기준 및 내선규정에 의한 계산방법을 적용하여 차단기와 간선의 규격을 선정하고 있는 실정임을 볼 수 있다. KS C IEC 60364 기준에서는 안전한 배전설비를 위한 저압 차단기의 정격 선정 및 CABLE SIZE의 합리적인 선정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효과적인 설계 엔지니어링 수행을 위한 기술 기준의 검토 및 적합한 계산서 작성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저압 차단기(MCCB)의 정격 선정 및 케이블 굵기 선정에 있어서 기존에 적용하고 있던 기술기준 및 내선규정에 의한 계산법과 IEC 60364 기준에 적합한 계산방법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실제 기술계산서 작성 결과에 따른 문제점을 검토하였고, 안전한 배전설비 설계를 위한 저압 차단기(MCCB)와 케이블의 규격선정의 계산방법을 제안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