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Business to Business) 솔루션 개발에 용이한 RESTFul 기반 Framework 개발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B2B(Business to Business) 환경의 웹 서비스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Restful 방식의 Web Framework를 제안한다. 정보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며 기업의 업무 환경은 웹 서비스로 통합되고 있다. REST 아키텍처는 2000년 Roy Fielding의 박사 학위 논문에서 소개되었고 기존의 복잡하고 어렵던 SOAP방식을 대체하는 네트워크 아키텍처로 인정받아 Google, Amazon, Facebook 등 글로벌 IT기업에서도 RESTFul 기반의 웹 서비스 운용하고 있지만 국내 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에는 보안상의 이유로 REST에서 사용하는 4가지 HTTP Method(GET, POST, PUT, DELETE)를 사용할 수 없고 표준이 없다는 단점으로 인하여 적극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국내 기업 과 공공 기관에서 허용하는 HTTP Method GET, POST 두 가지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에서 Spring MVC 패턴 과 Spring Filter 기능을 활용해 HTTP프로토콜을 통해 들어오는 모든 요청을 중앙집중식으로 Dispatcher-Servlet 전처리 구간에서 HTTP Method 변경을 통해 REST 아키텍처를 사용할 수 있는 방식과 REST의 중요한 장점 중 하나인 Resource표현의 다양화를 표준화 하여 Framework 화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Framework의 성능 평가에서는 정상적인 RESTFul방식의 HTTP 요청과 Method 변경을 통한 요청의 응답 속도를 비교하여 응답 시간의 손실이 없음을 증명하였고 Resource표현의 다양화를 표준화 할 경우 소스 코드 라인이 대폭 절감될 수 있는 부분을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