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2 0

콩크진주의 자기 광택과 자개의 이리데센스 효과 비교 분석

Title
콩크진주의 자기 광택과 자개의 이리데센스 효과 비교 분석
Other Titles
Comparative study on the silky texture effect of Conk Pearl and Iridescence effect of the M­O­P
Author
주유정
Advisor(s)
신동욱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서론: 콩크진주는 다른 진주들처럼 연체동물 (Mollusks)의 생광물화 (Bio-mineralization)의 산물로서 생성된 유기질 보석으로 아라고나이트, 칼사이트, 콘치올린 등 비슷한 구성성분을 가지고 있으나 광학적 차이로 확연히 다른 외관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콩크진주의 희소성으로 인하여 이들이 가지는 특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콩크쉘과 자개의 광학적 특성과 조성분석등을 통하여, 이들이 가지는 특이성과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재료 및 방법: 콩크쉘은 캐러비안 해역에서 서식하는 바다 복족류인 Strombus gigas에서 수확된 것을 이용하였으며, 자개는 제주산 참전복 패각 (Abalon from Jeju)을 사용하였다. Scanning Eletron Microscope (SEM), X-Ray Fluorescence (XRF), Fourier transform infrared spectroscopy (FT-IR), Ultraviolet–visible spectrometer (UV-VIS) X-Ray diffraction (XRD)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 SEM 측정 결과 콩크쉘의 경우 매우 작은 침상 구조 (Lamellar 구조) 로서 Criss-cross pattern이 반복적으로 나타났으며, Domain이 존재하였다. 자개는 규칙적인 층상 구조로서 주기성과 균일성이 높아 간섭과 회절효과가 잘 일어나는 구조를 보였으며, Domain이 없이 전체적으로 균일한 광학현상이 구현될 수 있는 구조를 띄고 있었다. XRF측정 결과 콩크쉘과 자개의 탄소와 산소의 비율이 각각 1:3, 4:5 였다. FT-IR에서는 콩크쉘과 자개는 유사하게 아라고나이트 메이저픽을 보여주었으나, 자개에서 1700nm부근에서 아미드 픽이 관찰되었다. UV-VIS 측정결과 콩크진주는 붉은색 계열은 투과되었고, 가시광선 영역에서 흡수픽이 존재하지 않았다. XRD 분석결과 콩크쉘에서는 아라고나이트만이 관찰되었으나 자개의 경우 아라고나이트와 칼사이트가 존재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결론: 본 연구에 결과, 콩크쉘은 침상 라멜라 구조로서 도메인이 존재하며, 미세구조가 매우 치밀하였다. 콩크쉘은 아라고나이트가 주를 이루고, 진주는 아라고나이트와 칼사이트가 같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콩크진주와 진주의 미세구조 차이를 규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생각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25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06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NEW MATERIALS SCIENCE AND PROCESSING ENGINEERING(신소재공정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