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의 장소성을 활용한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연구

Abstract

현대사회의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대도시의 교외화 현상 및 원도심 공동화 현상으로 인해 기존 도시의 슬럼화를 가속화 시키고 원도심 경제침체, 사회적 일탈현상과 실업률 증가 등 환경적·경제적·사회적 문제들을 야기시키고 있다. 원도심 쇠퇴의 현상을 해결하고자 영국, 미국, 일본 등 해외에서는 오래전부터 다양한 연구를 통해 원도심 재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또한 국가적 정책을 추진하며 각 지자체별 도시재생에 대한 연구와 사업 등을 확대 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주민들을 위한 실질적인 도시재생 보다는 표면적인 성과 및 정책적 활용 위주의 계획과 원도심의 장소성 결여로 인해 지속가능하지 못하고 단기간에 걸친 물리적 정비만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원도심 재생은 기존 도시가 가진 문제점을 정확히 분석 및 인식함을 바탕으로 지역과 지역주민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고증과정을 거쳐 실질적인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물리적·문화적·사회적 측면의 총체적인 도시재생이 이루어져야 하며 지역사회의 의지와 실행을 위한 지자체의 행정적인 지원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본 연구의 대상지인 동두천시 생연동 원도심은 1950년대부터 동두천시의 중심 상업지역으로 교육·행정·교통·역사·문화의 중심지 기능과 미군부대로 인한 생연동만의 특별한 문화와 장소성을 기반으로 번화한 지역이었으나, 인접 택지지구 개발과 낙후된 기초생활 인프라로 인해 열악한 주거환경, 상업시설 경기침체 등 급속도로 슬럼화 되어가고 있는 지역이다. 생연동 원도심의 가치에 대한 재인식을 통해 다양하고 복잡한 이슈를 포함한 생활공간에 원도심 지역의 장소성을 활용하여 도시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역사적·환경적·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생연동 원도심 지역의 인문·사회, 자연환경 분석과정을 거쳐 대상지의 잠재력을 검토하고 시민의식 조사·분석을 통해 실제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원도심 재생을 위한 이슈와 키워드로 4가지의 도시재생 전략계획을 제시함으로써 원도심의 장소성을 활용한 도시재생계획 방법을 제시하였다. 첫째, 지역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고 지역의 장소성을 반영한 물리·환경적 재생 계획으로 원도심 공간구조 구상을 통해 2개의 축, 2개의 거점, 5개의 지역별 재생 계획으로 공간별 재생계획을 제시하고 그린 네트워크 계획을 수립하였다. 둘째, 문화적 재생 계획으로 생연동 원도심의 특화된 문화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과 지역축제, 지역간 연계성 강화를 위한 관광루트계획을 수립하였다. 셋째, 사회적 재생 계획으로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주민협의체의 운영과 주민 협의체 중심의 주민참여형 프로그램, 홍보·마케팅 계획을 수립하였다. 넷째, 지속가능하며 체계적인 도시 활성화를 위한 단계별 재생계획으로 기반조성, 발전, 자립, 활성화 등 도시재생의 확산 효과를 유도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향후 원도심 도시재생을 위한 방향으로 다양한 유형의 도시재생방법을 융·복합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방법이 필요하며,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계획을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지자체의 협력체계 구축이 필수적이고, 기존 원도심이 간직한 역사·문화의 세밀한 분석과 고증, 실제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수요 조사을 통해 해당 지역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장소성을 활용한 원도심 도시재생 활성화 방안에 대한 기본적인 틀을 제공하여 향후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수립시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 제공에 의의가 있다. 향후 원도심의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에 관한 연구를 위해서는 지역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현실적인 프로그램의 도출 및 주민협의체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주민의견 수렴 과정과 민·관이 함께 협력하는 형태의 체계적인 도시재생을 위한 방법이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생연동 원도심 지역 내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계획을 제시하였으나 인접한 신천 등의 자연적인 요소를 활용한 환경재생적 개념의 계획에 대한 연구의 한계점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자연적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환경재생적 개념의 도시재생 활성화 방안을 위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