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경관 인프라로서의 서울로 7017 이용실태 및 만족도 분석

Abstract

서울은 대한민국의 역사와 문화, 정치, 경제, 사회의 중심에 있는 거대도시이다. 역사적인 근대화, 산업화,도시화 과정속에서 구축된 경제, 산업, 교통, 교육 등 각종 인프라들을 통해 시민들은 체계적이고 편리한 생활을 영위할수 있었다. 약 1천만의 인구가 일상생활과 경제 생활을 영위하고 있으며 연간 1천만명 이상의 해외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어 사회 기반시설과 각종 인프라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최근 급격한 산업화 시기에 만들어진 인프라들이 노후화되면서 기존 인프라의 새로운 확장과 재생에 대한 논의가 대두되고 있다. 정치, 경제 수준의 성장과 함께 문화적 수준과 시민의식이 높아지면서 기존의 인프라는 그 기능 중심에서 인간중심적, 사회적, 미학적, 생태적 기능을 중시하는 경관 인프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한때 산업 인프라였던 폐철도 부지가 경관 인프라로서 새롭게 탈바꿈한 뉴욕의 하이라인 파크를 살펴보았다. 국내에는 서울역 고가도로를 공중의 보행공원으로 변화시킨 서울로 7017이 2017년 5월 개장하여 1년여 사이에 약 1천만명이 방문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경관 인프라로서의 서울로 7017의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이용 행태를 살펴보고, 어떤 부분에 만족하고 불만이 있는지 만족도와 만족도 영향 요인을 알아보았다. 또한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여 개선사항 우선 순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울로 7017은 주말에는 국내외 관광객과 산책을 위한 이용객이 많은 반면 주중에는 도심 근처 직장인들의 점심시간 휴식과 저녁시간 산책 이용률이 높아 도심속 복합휴게공간의 역할을 하고 있었다. 둘째, 서울로 7017 대한 이용객들의 만족도 분석 결과 비교적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수목경관, 주변 전망, 야간 경관 등 경관성이 가장 만족스럽게 나타났고 공원 진입에 대한 접근성의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고가공원의 특성상 엘리베이터나 계단을 찾아 이용해야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넷째, 서울로 7017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수목, 산책로, 전망 공간은 중요하게 생각하는 동시에 만족도도 높았다. 반면 의자나 그늘막, 문화행사는 중요하게 생각하나 만족도가 낮아 중점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나타났다. 화분과 수목배치방식에 관해서는 중요도와 만족도가 낮게 나타나 추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같이 다양한 사람들이 이용하는 도심속 공원을 조성 할 경우 충분한 휴식을 위한 수목과 그늘이 필요하며, 고가공원의 특성상 진입이 용이할 수 있어야 한다. 이상의 결과로 보면 서울로 7017이 도심속 휴식공간이자 시민이 많이 찾는 명소로 자리잡기 위해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역 주변 도심이라는 장소성과 고가공원의 전망, 수목의 미적 경관 등을 잘 살려나가야 한다. 또한 풍부한 주변 역사 문화적 인프라를 연계시키고 다양한 문화 행사와 시민 참여 행사도 열어나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방문객들과 시민의 의견과 요구를 잘 정리하여 개선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