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p Rate Spread를 이용한 서울시 유형별 주택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요소별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Abstract

외환위기 이후 부동산은 투자자산으로 시장에 편입되면서 부동산은 투자 포트폴리오의 구성에서 주식채권과 대체성을 가지는 가장 중요한 투자자산으로서 비중이 점차 커져갔다. 최근 서울시 주택 시장의 가격은 점점 증가하고 있지만 투자자들의 투자는 활발하게 이뤄지지 않는 실정이다. 주택 부동산의 투자는 주택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투자의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지표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며, 선행연구에서는 Cap Rate 지표를 이용한 주택 시장의 수익률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주택 부동산의 수익을 가치로 변화시키는 비율인 Cap Rate 지표를 적용하여 수익률을 확인하고, Cap Rate 지표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들을 선정하여 독립변수별로 상관관계를 파악하였습니다. 또한, 선행연구의 범위는 아파트 또는 오피스텔에 한정지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한국감정원, KB국민은행 보고서, 한국은행, 통계청 등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세 주택 시장 전체를 범위로 정하고 아파트, 연립주택, 단독주택을 회귀분석을 통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비교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투자자들이 주택 시장의 수익률을 예상할 수 있는 지표가 되어 투자대상에 대한 수익률을 예상하고, 투자결정을 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설정해주는 도구로 사용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