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개 상급종합병원 간호사들의 보완대체의료 이용 영향 요인

Factors Affecting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Use Among Nurses of One Upper Level General Hospital

국문 요약 배경 및 목적: 간호사들의 직무 특성으로 신체적, 정신적 및 감정적 문제 관리를 위해 보완대체의료 이용과 관련이 있으나 이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이연구의 목적은 일개 상급종합병원 간호사들의 보완대체의료 이용과 영향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사들의 건강관리에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정책개발에 대한 기여이다. 연구 방법: 이 연구는 일개 상급종합병원에 근무 중인 병동, 특수부서, 외래간호사 중 39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진행되었다. 이 연구는 서울아산병원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는 75.5%의 높은 보완대체의료 이용률을 보였다. 이용 빈도가 가장 높은 보완대체의료 종류로는 자연산물(비타민 57.9%)/심신요법(마사지 56.2%)이었다. 로지스틱 회귀 분석 결과 간호사 중 CAM 사용은 결혼 상태, 소득 수준, 부문 전환 경험 및 CAM에 대한 관심과 관련이 있음을 나타냈다. 결론 및 제언: 간호사들의 높은 CAM 이용에 따라 정책적인 관리 프로그램이 수반되어야 한다. 이들의 보완대체의료 이용의 높은 비율은 더 큰 표본 집단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핵심단어 : 보완대체의료, 간호사, 스트레스 ※Key word :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Nurses st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