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 0

만성통증 환자들의 보완대체의료 이용 영향 요인

Title
만성통증 환자들의 보완대체의료 이용 영향 요인
Other Titles
Factors influencing the use of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among chronic pain patients in Korea
Author
조현영
Alternative Author(s)
Cho, Hyun Young
Advisor(s)
한동운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배경 및 목적: 다양한 건강상태에 대한 국내 보완대체의료 사용이 높다고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만성통증 환자의 보완대체의료에 대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만성통증 환자들의 보완대체의료 이용과 영향요인 결정을 위함이다. 연구 방법: 이 연구는 서울의료원 의생명윤리위원회 승인을 받아 진행되었다. 자료 수집은 서울시 소재의 2개병원에서 만성통증 환자 305명(회수율87.1%)을 대상으로 조사되었으며, 설문 기간은 2018년3월15일∼4월27일까지 6주간 진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Program 21.0 Version을 이용하였다. 분석방법은 기술통계분석, Chi-square test, Logistic Regression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이 연구에서 보완대체의료 이용률은 68.2%였다. 가장 이용 빈도가 높은 보완대체의료 종류는 마사지, 찜질/온천(각 42.8%)이다. 보완대체의료 이용 후 약 복용 횟수(38.0%), 통증 발생 횟수(49.0%), 통증 강도(63.9%)부분에서 모두 감소되었다는 응답을 보였다. 보완대체의료 이용률과 관련이 있는 요인으로 직업(p=0.008), 통증의 가사(집안 일) 방해 여부(p=0.037), 진통제 복용 여부(p=0.010)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및 제언: 이 연구는 만성통증 환자들의 높은 보완대체의료 이용률을 보였다. 만성통증 환자에서 인구사회학적 특징 및 통증 특성, 신체 건강 관련 요인을 기반으로 보완대체의료 이용의 다양한 특성을 발견하였다. 또한 만성통증 환자에서의 보완대체의료 이용이 통증 증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보완대체의료 이용 관련 건강 정책과 연구 의미에 대해 논의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718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18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HEALTHCARE ADMINISTRATION(의료행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