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동아리활동 만족이 청소년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동아리 활동만족과 청소년 생활만족의 연관성을 확인하고 효과를 검증함으로서 청소년의 생활만족을 높이기 위한 다각적인 차원의 대응전략을 논의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대상자의 자료수집은 서울시에 거주하며 학교나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자발적 참여로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는 중⋅고등학교 연령의(만 12세 ~ 18세) 청소년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조사에 대한 설명을 한 후 연구에 참여하기를 희망한 대상자들로 최종 230명이 선정되었고 자기기입방식으로 설문을 작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 WIN 21.0 통계 프로그램으로 기술통계(Descriptive statistics), t-검정(two independent samples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생활만족의 평균차이를 분석한 결과 일반적 특성 하위요인인 성별, 연령, 학교유형, 학업성적, 한 달 용돈, 가정경제수준, 양육자동거유무, 동아리참여기간, 동아리참여빈도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둘째, 청소년의 동아리활동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동아리활동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4점이었다. ‘동아리활동을 통해서 여러 사람들과 이야기를 할 수 있다’, ‘동아리활동은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동아리활동이 흥미롭다’는 항목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생활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생활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4.03점이었다. ‘나는 좋은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낸다.’, ‘내가 만나는 사람들은 나에게 친절하다’, ‘내가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다’는 항목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 동아리활동 만족도와 생활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청소년 일반특성에 따른 생활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청소년 동아리활동 만족도의 생활만족에 대한 영향 검증하기 위한 다중회귀분석결과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가운데는 가정생활만족도만이 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청소년 동아리활동 만족도 역시 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 결과 청소년 동아리활동에 대한 만족은 청소년의 긍정적 생활만족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동아리활동 만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