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치와 스큐를 이용한 전동휠체어 구동용 BLDC 모터의 성능 개선

Abstract

전기 모터는 전동휠체어의 동력원으로서 모터의 성능에 따라 전동휠체어의 성능이 결정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동휠체어의 성능 향상을 위한 BLDC 모터의 성능 개선 과정을 검토한다. 검토 방법은 노치의 개수, 스큐 조건을 서로 다르게 적용한 모델들을 2D Finite Element Analysis (FEA)를 통해 토크 특성을 파악한다. 그 중 토크 리플과 구동 토크를 고려하여 전동휠체어 구동에 적합한 모터 모델을 선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