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상 계자 권선형 동기전동기의 특성 분석

Abstract

다상 전동기(Multi-phase motor)는 일반적인 삼상 전동기(Three-phase motor)에 비해 시스템의 신뢰성이 증가되고 토크의 맥동 주파수를 증가시킴으로써 토크 리플이 감소하는 특징이 있다. 본 논문에 서는 3상 및 6상 계자 권선형 동기전동기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동일 고정자 및 회전자 사이즈에서 상 수 및 극 수, 슬롯 수 조합에 따른 토크리플 및 특성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