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수중환경 관리 시스템 구축에 관한 기초연구

Keywords 수중환경감지 센서; USN; 수중환경 프로그램; 수중환경 관리 시스템

Abstract

세계적으로 수질오염은 빈번히 발생하는 환경재해로 국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환경부에서는 자동측정장치를 이용한 단순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단순모니터링으로는 수질 오염 발생 시 빠른 대처를 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다. 그리하여 본 논문에서는 USN (Ubiquitous Sensor Network)기술을 이용 수중환경상태를 감지하여 실시간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위험상황이 확인되는 즉시,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한 지능형 수중환경 관리 시스템 프로그램을 개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