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위한 모듈의 분리성 메트릭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은 하나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오픈소스 및 칩 제조사에서 제공한 코드와 같이 개발팀 외부에서 개발된 모듈을 기반으로 개발한다.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개발팀 모듈과 외부 모 듈간의 상호 참조로 인해서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 러한 구조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특정 소프트웨어 모듈이 외부에서 개발된 소프트웨어 모듈과 독립적인 구조를 갖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분리성 메트릭에 대해서 제안하고 적용한 사례를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