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QTT 기반의 스마트홈에서 실시간 수요반응 게이트웨이 설계 및 구현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MQTT 프로토콜 기반의 SmartHome환경에서 실시간 수요반응이 가능한 게이트웨이 설계 및 구현에 있다. 제안된 게이트웨이는 OpenADR프로토콜 기반의 VEN(Virtual End Node)과 EMA(Energy Management Agent)의 역할을 하며, 각각 실시간 수요반응 서버인 VTN(Virtual Top Node)와 에너지관리 서버인 EMS(Energy Management System)와 연결이 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디바이스에서 수요요청이 왔을 때, 에너지 최적화를 위해 EMA (Energy management agent)에 의해 스케줄링되고, 부족할 경우 다른 사용자의 미사용 에너지 사용을 위해 EMS에게 에너지를 요청한다. EMS에서도 에너지가 부족하다고 응답이 온 경우에는 VEN이 VTN에게 에너지를 요청하는 상향식 실시간 수요반응을 구현 및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