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 레저, 플라이 피쉬 중 발생한 상완골 간부 골절 - 4예 보고 -

Case Report : Humerus Shaft Fractures in Leisure Sport 'Flyfish Riding' ?4 Cases Report?

상완골 간부 골절은 직접 및 간접 외상 모두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상완부 간부 골절은 높은 곳에서 팔을 펴고 떨어지거나, 직접 타박을 입거나, 교통사고 등의 손상 기전에 의해 발생한다. 최근 들어 레저 스포츠를 이용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이 중 하나인 플라이 피쉬 탑승 중에는 상완골에 비틀림과 축성 압박력이 작용하여 상완골 골절이 발생할 수 있다. 향후 수상 레저 스포츠 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생각하며 이에 따라 플라이 피쉬 이용 중 발생하는 상완골 골절도 점차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저자들은 2011년 한 해 동안 플라이 피쉬 이용 중 발생한 상완골 간부 골절 4예를 경험하여 보고한다.

상완골 간부 골절; 수상 레저; 플라이 피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