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5 0

여성 결혼 이민자를 대상으로 한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교육 방안 연구

Title
여성 결혼 이민자를 대상으로 한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교육 방안 연구
Author
후영
Advisor(s)
이삼형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한국 사회는 다문화 사회로 빠르게 변화하면서 여성 결혼 이민자의 수가 급속히 증가하였다. 그러나 많은 여성 결혼 이민자들은 심각한 언어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로 인해 다양한 가정 문제와 사화 문제를 생길 수 있으므로 기존의 교과서 위주의 수업뿐만 아니라 그들의 실제상황과 요구에 맞추어 매체의 활용을 통한 다양한 수업 방식과 더 효과적인 수업 방안이 필요하다. 따라서 여성 결혼 이민자들의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드라마의 활용을 통한 한국어 말하기 교육 방안 연구에 중점을 두고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여성 결혼 이민자의 한국어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하여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동기 유발에 효과적인 드라마를 선정하여 이를 활용한 말하기 교육 연구가 필요하다. 제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 여성 결혼 이민자의 말하기 목표를 제안하며 말하기 수업 원리와 내용을 제시하였다. 제3장에서는 먼저 여성 결혼 이민자들에 대한 설문 조사를 동하여 그들의 요구를 파악하였다. 설문 조사를 통하여 언어 기능 중에 말하기가 제일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고 드라마를 활용한 말하기 수업을 매우 기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제4장에서는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말하기 교육 자료로서의 드라마의 특징, 드라마의 교육적 의의와 가치, 말하기 교육에서 활용한 드라마가 어떤 기준으로 선정하는지에 대한 내용들을 제시하고 드라마를 활용한 교육 모형 이론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 교육 모형 이론을 바탕으로 여성 결혼 이민자에 대한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교수-학습 모형을 설계하고말하기 교수-학습 방안을 제안하였다. 제5장에서는 수업의 기대효과를 제시하고 앞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중심으로 정리하면서 마무리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926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69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LTICULTURAL EDUCATION(다문화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